HOME KOREAN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Jobs Home > Notice > Jobs

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글작성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목록 다음글 이전글
게시글 내용
[참고] 생체공학/의공학 관련 취업 정보
2017/05/09

http://dhcnote.blogspot.kr/2017/04/what-can-i-become-with-be-in-biomedical.html 의 글 중 일부를 발췌했습니다. 졸업생들이 주로 취업하는 대기업 이외에도 공기업 등 여러 기회가 있을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물론 아래가 전부는 아닙니다.

[취업/진로와 관련한 정보를 모을 수 있는 사이트]

- 하이브레인넷 (http://hibrain.net/)

: 하이브레인넷은 '석박사' 위주의 연구 인력, 교원 임용에 대한 정보가 많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학원 진학과 관련된 고민을 나눌 수도 있습니다. 이 시스템을 주기적으로 이용하다보면, 자신이 종사하고자 하는 업무에 필요한 능력, 자질, 연봉 등을 파악할 수 있다고 봅니다. 웹 사이트도 있지만 모바일 앱도 있습니다.

- 링크드인 (https://www.linkedin.com/)

: 일종의 SNS인데, 구인, 구직자 들을 위한 시스템 입니다. 기본 기능은 SNS인 만큼 자신이 관심 있는 '그룹'에 참여한다면, 업계에서 돌아가는 이야기들을 현직자들을 통해 들을 수 있으며, 한편으로는 요즈음 기업에서는 '어떠한 사람'을 뽑고 싶어 하는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외국에 대한 정보를 취득하기가 좋네요.) 여기도 역시 웹사이트와 앱 모두 다 있습니다.

[기업]

 2015년 의료기기산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우리나라 의료기기 제조업체는 2,768개 이고, 수입업체는 2,173개라고 합니다. (겸업하는 곳도 있을 겁니다.)

 - 국내 및 국외
<상장사>
: 상장사들에 대한 자료 검색은 비교적 쉬운 편 입니다.
  여기 링크를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 비상장사>
: 미래의 성장 가능성을 보고 뛰어 들어야겠지요.
  앞서 말씀 드린 취업과 관련된 사이트를 참고해 보시거나 믿음직한(?) 친구, 선배의 소개를 통해 가능 하겠지요. 또는 네트워킹이 열리는 행사에 참여해서 동향을 파악해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기업에서 할 수 있는 의공학 전공자들의 영역은 다양 할텐데 다음에 기회가 있으면 다루어 보겠습니다.)

[시험/컨설팅 기관]

 
 의료기기를 판매하기 위해서는 식약처의 인허가를 받아야되고 인정기관의 공인 시험을 받아야 됩니다. 그에 대한 시험을 담당하는 기관, 기업에도 취업의 기회는 있습니다. 시험 뿐만 아니라 의료기기 시험 검사 정책에 대한 국가 연구 과제도 진행 합니다.
 
- 한국산업기술시험원 (https://www.ktl.re.kr)
- 한국화학융합시험연구원 (http://www.ktr.or.kr/)
 
- SGS
- BSI
- UL
 
 의료기기를 제조, 인허가 받기 위해서는 외부 컨설팅을 활용하기도 합니다.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도 있습니다.
 
 
 관련 전공 졸업생이 취업한 사례는 아직 확인은 못 했는데,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된 '경영 컨설팅'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둘러 보시면 어떨까요? (또는 현직 회계사 친구들에게 우리나라 주요 컨설팅 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도 있을 겁니다.)
 


[정부 부처 및 공공기관]

  다음 3개는 굳이 설명이 필요 없는 기관들이겠네요. (모르신다면, 방문을... ^^)

- 식약처 (http://www.mfds.go.kr)
- 의료기기 정보기술지원센터 (http://www.mditac.or.kr/)
- 한국보건산업진흥원 (https://www.khidi.or.kr/kps)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자생적으로 발전한 의료기기 산업 클러스터가 있습니다.

- (재)원주의료기기테크노밸리 (http://www.wmit.or.kr)

  한편으로 법률에 의거하여 지정된 단지(첨단의료복합단지)도 있습니다.

- 대구경북 첨단의료산업 진흥재단 (http://www.dgmif.re.kr)
- 오송 첨단의료산업 진흥재단 (https://www.kbiohealth.kr)
- 대구경북/오송 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지원정보시스템 (http://www.medibiz.re.kr)
 

 

다음은 미국 전기전자공학회(IEEE)의 Engineering in Medicine and Biology에서 만든 Career designing 사이트입니다. 한국어판도 있으니 관심을 갖고 읽어 보세요.

https://www.embs.org/about-biomedical-engineering/designing-a-career-in-biomedical-engineering/

 

 

아래는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된 블로그나 포럼 등의 정보입니다. 참고하세요. 

 
(스타트업 관련)
 
  뿐만 아니라 SNS의 '그룹'에서도 헬스케어 산업과 관련된 이야기들을 접할 수 있습니다. 
 
[SNS 그룹]
 
- (국외, 링크드인) Digital Health
 
[포럼]
 
 

    (추가자료)
  - 헬스케어(또는 의료기기) 산업 관련 팟캐스트
  - 의료기기 네트워킹 모임

 
<주기적인 뉴스레터 발행 해 주는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