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양대학교 공과대학 전기, 생체공학부 생체공학전공 홈사이트맵영문 홈페이지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Hanyang University
 
커뮤니티
  • 생체공학의 현재와 미래
  • 사진자료실
  • 입학상담문의
 
  생체공학의 현재와 미래 Home > 커뮤니티 > 생체공학의 현재와 미래  
 

비회원이 작성한 글입니다!

글작성시 입력했던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목록 윗글 아랫글
게시글 내용
의료기기사업, 제약사 사업다각화 인기 부문 등극
2017/04/29

의료기기사업, 제약사 사업다각화 인기 부문 등극
"단순 해외 제품 수입 아닌 신개념 기기 개발 필요"
[기사입력 2017-04-26 06:45]

△새로이 의료기기 사업에 진출하는 제약사들이 늘고 있다.

제약사들의 의료기기 사업 진출이 한창이다.

26일 업계에 따르면 제약계에서는 신약 연구개발(R&D) 중심의 운영으로 수익성이 떨어지자 수익성 확보 차원에서 사업다각화를 추진하는 업체들이 늘어나고 있다.

의료기기 산업은 10~15년이 걸리는 신약보다 개발과 허가 기간이 짧은데다가 우리 사회가 고령화사회로 접어들면서 수요가 늘어날 전망이다.

또 병원을 대상을 영업을 하는 등 의약품 사업과 연관성이 높아 기존에 보유한 마케팅시장 접근성이 좋은 편이다.

이에 따라 신규 먹거리로 의료기기 부문에 뛰어드는 제약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동국제약, 의료기기 전문 업체 설립

동국제약은 내달 1일자로 자사내 조영제와 의료기기 부문을 담당하는 I&I사업부를 분사해 동국생명과학을 설립하기로 했다.

신설법인은 동국제약의 100% 자회사로 조영제와 의료기기의 마케팅과 영업을 담당하게 된다.

동국제약은 지난 2013년 출시한 자체 개발 주름개선 필러 '벨라스트'와 2015년 파마리서치프로덕트로부터 도입한 피부촉진 의료기기 '리쥬란힐러'를 판매하고 있다.

또 지난해에는 CT 전문회사인 나노포커스레이로부터 사지관절 영상진단에 특화된 모바일 CT '파비온(Phion)'이라는 제품을 도입했다.

동국제약은 중소형 규모의 최근 아이엠정형외과와 CT 파비온 '비지팅센터 지정'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총 7개 의료기관으로 확대했다.

동국제약은 의료기기 자체 생산 설비와 인프라도 구축해 단순 유통 판매에서 나아가 자체 개발 의료기기를 출시하는 등 진단장비 전문기업으로 성장시켜 IPO도 추진하겠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미약품, 의료기기 유통사업 진출

한미약품그룹은 최근 의료기기 유통관리 전문업체인 '온타임솔루션'을 설립하고 글로벌 의료기기업체 쿡메디칼(Cook Medical)과 해외 물류서비스 협력 계약을 체결했다.

온타임솔루션은 한미IT가 개발한 케이다스 플랫폼을 기반으로 병원 내 의료기기 UDI(Unique Device Identification/고유식별코드) 및 재고관리, 공급사 창고 입·출고 및 재고관리 등 통합서비스를 제공하는 물류서비스 회사다.

케이다스는 의료기기의 생산부터 판매에 이르는 전 유통과정을 RAIN Technology 기반으로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솔루션으로 의료기기 제조·유통사는 물론, 관련 정부기관과 실시간 연결해 유통이력 정보를 공유함으로써 제품의 비정상 유통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 있다.

또 각 유통단계마다 생성되는 정보는 케이다스 클라우드에 업로드 돼 효과적인 보고체계 수립 및 정산관리가 가능하다.

온타임솔루션은 건국대병원과 의료보험공단 일산병원 등 서울·부산지역 34개 종합병원에 납품되는 쿡메디칼코리아 제품을 대상으로 통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올해 상반기까지 약 100개 병원으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또 해외에서는 호주에서 약 180개 병원에 서비스하고 있으며 올해 하반기 중 일본과 중국에 진출할 예정이다.

◆유한양행, 치과용 의료기기 사업 강화

유한양행은 지난 25일 국내 치과 임플란트 제조 업체인 워랜텍의 지분 35%를 인수해 최대 주주 지위를 획득했다고 밝혔다.

양측은 이미 관련 사업에 대한 전략적 논의를 마치고 이달 초 최종 투자인수를 확정한 바 있다.

앞서 유한양행은 지난 1999년부터 덴츠플라이시로나사의 아스트라 임플란트를 지속적으로 치과병의원에 공급해 왔으며 2014년 앤킬로스와 자이브 임플란트 국내 독점 판권까지 획득한 바 있다.

유한양행은 이번 인수에 따라 국산과 수입 임플란트를 동시에 치과병·의원에 공급하고 앞으로 치과 재료, 의료기기, 디지털 장비 분야까지 사업 영역을 확대할 계획이다.

◆"기존 업체와 win-win 전략 필요"

제약업계의 이같은 무분별한 의료기기 시장 진출에 대해 기존 업계에서는 불만의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의료기기 업계 한 관계자는 "중소 규모의 업체들이 난립한 국내 의료기기 시장에 자금력과 영업력이 출중한 제약사들이 사업다각화란 명목으로 너무 쉽게 진출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이들 대부분은 외국의 경쟁력 있는 제품들을 국내 들여와 판매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기에 국내 업체들을 고사시킬 수 있다"고 비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의료기기 산업에 뛰어드는 제약업체들은 신개념의 의료기기 개발에 역점을 둬 국내 제조업체들과 기술력에서 경쟁해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강찬우 기자  ehealth@e-healthnews.com
<Copyrights ⓒ e헬스통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목록 윗글 아랫글

댓글 ( 0 )

배경 이미지 퀵 링크
의생명공학전문대학원
가상현실 뇌 매커니즘 연구실
전산뇌영상분석 연구실
나노생체재료 연구실
스마트 U-헬스케어 연구실
계산신경공학 연구실
장스랩
생체의광학 및 광의학 연구실
뇌정보시스템연구실
배경 이미지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학사일정,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증명발급신청, 한양대학교 서울 학사안내, 한양대학교 학생서비스 센터
Copyright 2006 Department of Biomedical Engineering Hangyang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04763, 서울특별시 성동구 왕십리로 222 한양대학교 대학원 학과사무실/의공학연구소 2220-0690/0693 학부,학과사무실 2220-0397

홈페이지 책임자: 임창환 / 홈페이지 담당자: 김효민
한양대학교 한양대학교 학사일정 한양대학교 백남학술정보관 증명발급신청 한양대학교 서울 학사안내 한양대학교 학생서비스 센터